창업이슈
FAQ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필수 코스가 된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5-11-17]
  연말이 다가오면서 호텔과 프랜차이즈 업계가 앞다퉈 고급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신라호텔이 더 파이니스트 럭셔리(The Finest Luxury)라는 50만 원 짜리 케이크를 내놓은 데 이어 주요 호텔들이 연말을 겨냥해 각자 콘셉트와 희소성을 내세운 시그니처 케이크를 속속 공개하고 있습니다. 워커힐호텔앤리조트는 뤼미에르 블랑슈를 38만 원에 선보였습니다. 눈 덮인 마을을 형상화한 케이크로..
"햄버거 왜 이래" 속 열어보고 깜짝…양상추 사라진 이유 [2025-11-17]
양상추 비싸지더니 결국 난리…미국서 항공 공수도 햄버거·샐러드 등에 폭넓게 쓰이는 양상추 가격이 급등하면서 식자재 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국내산 출하가 본격화해야 하는 시기에 이상기후로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공급 부족이 심각해졌기 때문이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와 급식업체 등에서 문제가 본격화하고 있지만, 유통업계에서는 단기간 해결이 쉽지 않단 전망이 나온다. 17일 팜..
“배민 수수료 과도하다”…프랜차이즈 점주들, 단체소송 예고 [2025-11-17]
가맹점주에 중개수수료 부과시 할인 전 가격을 기준으로 삼아 법무법인 YK, “반환해야” 주장 배민 “공정위서 문제 없다 판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을 상대로 단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배민이 가맹점주들에게 중개 수수료를 부과할 때 매출 기준을 할인 후 가격이 아닌 할인 전 가격을 기준으로 삼아왔기..
"치이고 또 치이고"…무너지는 프랜차이즈 커피 [2025-11-14]
커지는 커피 양극화…저가 브랜드 고공행진 스타벅스, 서비스 차별화로 충성 고객 확보 브랜드 경험이 경쟁력…고객 중심 전략 수립 국내 커피 시장이 급격히 양극화로 치닫고 있다. 한쪽에서는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가 경험 중심 소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저가 커피 브랜드가 가격 경쟁력과 접근성을 무기로 버티고 있다. 그 사..
나도 사장님…세텍에서 열린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5-11-14]
    13일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 제81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찾은 예비 창업자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최신 창업 트렌드와 다양한 외식·서비스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오는 15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다. 출..
영암군, 프랜차이즈 등과 고구마 산업 발전 협약 [2025-11-14]
  (영암=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전남 영암 고구마를 원료로 한 아이스크림이 출시된다. 영암군은 13일 군청에서 프랜차이즈 ㈜백미당, 지역 고구마 공급업체 ㈜담아와 영암군 고구마 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열고 지역 농특산품 소비 촉진 및 판로 개척, 마케팅 홍보에 뜻을 모았다. 협약에 따라 백미당은 오는 12월 영암 고구마를 원료로 한 신메뉴 고구마 아이스크림과 라떼 음료 등을 출시..
군산 배달의명수 연 매출 50억 달성 눈앞…"지역경제 선순환 견인" [2025-11-13]
  (군산=뉴스1) 김재수 기자 = 전북 군산시가 도입해 운영 중인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올 매출 40억원(10월 말 기준)을 달성함에 따라 연말까지 50억 원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13일 밝혔다. 2020년 3월 처음으로 지역 골목상권 판로 확대를 위해 선보인 배달의명수는 지역 소상공인에게 배달플랫폼 이용 중개수..
[K장수템]33살 토종 햄버거 불고기버거…K버거로 우뚝 [2025-11-13]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롯데GRS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1979년 10월 롯데백화점 소공점에서 1호점을 내며 국내 최초 햄버거를 선보이며 패스트푸드 전문점 시대를 열었다. 개점 당시 선보인 제품은 롯데리아햄버거를 비롯해 치즈햄버거, 디럭스햄버거 등의 샌드류와 프라이드치킨, 포테이토등이 있다. 당시 롯데리아햄버거가 450원, 치즈햄버거 50원, 디럭스햄버거 850원으로, 당시 물가와 비교하면 ..
"中, 스타벅스 꿀꺽 삼키더니만"…햄버거 명가 버거킹도 중국 지분 팔았다  [2025-11-13]
  글로벌 패스트푸드 브랜드 버거킹이 중국 사업부 지분을 중국 투자자에게 매각했다. 앞서 스타벅스도 중국 사모펀드에 사업 지분을 넘기며 경영권을 현지 자본에 일부 이양했다. 11일(현지시간) 중국 다상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버거킹의 모회사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RBI)은 아시아 기반 자산운용사 CPE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합작사 버거킹 차이나(Burger King China)를 설립하기로 했다. ..
배달앱 쿠팡이츠발 대격변 [2025-11-12]
쿠팡이츠 지난 8월 서울 지역 결제액, 배민 제치고 1위 무료 정책 승부수 신의 한 수…막강한 쿠팡 멤버십도 락인효과 요기요는 끝없는 추락…공공 배달앱 땡겨요에도 추격     쿠팡이츠 TV 광고 중 일부. [유튜브 쿠팡이츠 캡처]   [헤럴드경제=박세정·고재우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의 질주가 파죽지세다. 독보적 1위였던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맹추격한 끝에 지난 ..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올해 850억 거래액 기록 [2025-11-12]
전년 동기 556억 대비 53%↑…누적 회원 144만명 돌파 본문 이미지 - 배달특급 홈페이지 캡처.     배달특급 홈페이지 캡처.   (수원=뉴스1) 최대호 기자 =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올해 10월까지 약 850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56억 원의 거래액과 비교해 53% 증가한 수치다. 경기도주식회사는 11일 배달특급의 실적과 함께 올해 ..
교촌, 가맹점 52곳에 배달라이더 힐링 쉼터 운영 [2025-11-12]
[서울=뉴시스]김민성 기자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서울 양재 1호점 등 전국 52개 가맹점에서 배달 파트너를 위한 전용 쉼터 교촌 라이더 힐링 쉼터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교촌치킨을 배달하는 파트너라면 이 쉼터에서 배달 대기 시간 중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쉼터에는 생수·캔디류 등 기본 물품이 마련돼 있으며 와이파이와 냉난방 편의 시설도 갖췄다. ..





추천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