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세금 5년 퍼부었지만…지자체 배달앱 반토막 났다 [2025-12-10]
민간 배달앱 독점을 완화하고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출시된 공공 배달앱이 계륵(鷄肋)이 되고 있다. 5년여간 정부와 지자체가 막대한 돈을 쏟아부었는데 여전히 민간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데다, 재정 투입의 지속가능성에도 의문부호가 붙어서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배달앱 이용 외식업체 중 공공 배달앱을 이용하는 비율은 2022년 9.2%에서 2024년 19.2%로 증가했다. 공공 배달앱 수수료율은 민간 배달앱(6.8~7.8%)보..
"햄버거에 빠진 대한민국"?불황 속 호황 [2025-12-10]
프랜차이즈 햄버거 시장 규모 10년 새 두 배 이상으로 커져 고물가에도 유지한 가성비 주목?혼밥 트렌드 확산도 주효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밥 대신 햄버거를 찾는 이들이 전에 없이 늘어나고 있다. 경기 침체 장기화 속에 외식 업종이 대부분 고전하는 상황이지만, 햄버거 소비 증가로 인해 관련 기업들의 분위기는 다르다. 고물가로 다른 외식 메뉴 가격이 치솟은 상황에서 상대적 가성비를 유지하고 있는 덕이 크다. 혼..
파파이스 M&A 매물로…매각가 500억 원 내외 [2025-12-10]
  치킨·햄버거 프랜차이즈 파파이스가 인수합병(M&A) 시장 매물로 나왔다. 파파이스는 신라교역이 파파이스 본사인 레스토랑브랜드인터내셔널(RBI)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운영하고 있다. 이번 매각은 RBI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RBI는 삼일PwC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해 국내에서 파파이스를 운영할 기업을 물색하고 있다. 매각 추진 가격은 500억 원 내외다..
2년 연속 매출 하락 이디야커피…리뉴얼로 생존 해법 찾는다 [2025-12-09]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 전방위 체질 개선 나서…음료 메뉴·플래그십 매장 재정비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저가 커피 공세에 밀린 입지 회복 노려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국내 토종 커피 브랜드 이디야커피가 브랜드 리뉴얼에 나섰다. 한때 전국 최다 가맹점을 보유하며 접근성과 편의성을 무기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뽐냈지만, 프랜차이즈 커피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한계를..
“예약 마감입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케이크 인기 폭발 [2025-12-09]
사전 예약 잇따라...한정판 제품 조기품절도 홈파티 문화 확산에 프리미엄 케이크 선호 12월 들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크리스마스 시즌 특수를 겨냥한 홀케이크 경쟁에 본격 나서고 있다.? 사전 예약 할인 혜택을 내세운 얼리버드 마케팅이 잇따르는 가운데 일부 제품은 이미 예약이 완료될 정도로 소비자 반응이 뜨겁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달 14..
파파이스 M&A 매물로…매각가 500억 원 내외 [시그널] [2025-12-09]
2021년 국내 시장 재진출 매장 수 22곳으로 늘렸지만 적자 쌓여 사업권 넘기기로     치킨·햄버거 프랜차이즈 파파이스가 인수합병(M&A) 시장 매물로 나왔다. 파파이스는 신라교역이 파파이스 본사인 레스토랑브랜드인터내셔널(RBI)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운영하고 있다. 이번 매각은 RBI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투..
내수 선방한 떡볶이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도 적극적 [2025-12-08]
엽떡·두끼·신전, 미국·호주·동남아 등 진출 매운맛 신드롬·K푸드 인기 영향 최근 내수 침체로 외식업계가 부진한 상황에서 상위권 떡볶이 프랜차이즈들은 선방했다. 떡볶이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케이(K)푸드 인기에 힘입어 국내 점포뿐 아니라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일 서울시가 서울미식마켓을 연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서 시민들이 떡볶이를 맛보기 위해 줄을 서고 ..
[相生경영 교촌치킨②] 3%대 교촌치킨 영업이익률에 숨겨진 비밀 [2025-12-08]
교촌, BHC·BBQ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상생 기조 반영" 해석 5~12월 전용유 출고가 약 10% 인하…폐업률 0.2%, 업계 최저   교촌치킨. 사진=연합뉴스   | 뉴스워치= 명경민 기자 | 치킨업계를 삼분하는 경쟁 업체들보다 낮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면서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추구하며 내실을 다지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교촌치킨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
[인터뷰] "낡은 주점 이미지 탈피할 것"… 제2창업 선언한 투다리 [2025-12-08]
이문규 투다리 체인사업본부 총괄이사 매장 리뉴얼·광고홍보로 MZ세대 모객 메뉴개발 전담팀, 차별화된 메뉴 개발 중국·태국 이후 캐나다·미국 진출 추진   투다리 하면 낡았다 아저씨들 가는 곳이라는 인식에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문규 투다리 체인사업본부 총괄이사는 지난달 19일 조선비즈와 만나 투다리 매장 리뉴얼 배경을 이렇게 설명했다. 투다리는 지난 2021년 새로운 인테리어 모델을 적용한..
중국판 스벅 패왕차희 증자…韓 진출 채비 속도 [2025-12-05]
차지코리아, 자본금 1억→13억으로 확대…추가 인력 영입 및 자본금 확대 움직임 中 MZ 사로잡고 나스닥 상장한 패왕차희 1호점, 한국 상륙 임박설 솔솔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중국 프리미엄 차(茶) 프랜차이즈 브랜드 패왕차희의 한국 법인 차지코리아가 최근 자본금을 크게 늘리며 국내 시장 진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에 증자 절차가 완료되면서 브랜드 론칭과 ..
[단독] 음식 담으면 지워지는 랍스터…써브웨이 접시 회수조치 [2025-12-05]
  최근 샌드위치 프랜차이즈인 써브웨이(SUBWAY)의 품질 논란을 빚었던 랍스터(로브스터) 접시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회수 명령을 내릴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식약처는 써브웨이가 겨울 한정으로 출시한 랍스터 샌드위치 컬렉션에 선착순 굿즈로 제공했던 접시에서 품질문제 관련 언론보도가 나온 직후인 지난달 24일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접시는 1만79..
K푸드 열풍타고…해외 보폭 넓히는 커피프랜차이즈 [2025-12-05]
이디야, 괌 이어 말레이시아 진출 더벤티,캐나다 이어 미국 시장 공략 "내수 침체와 경쟁심화로 성장 한계…해외로 눈돌려"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국내 커피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K푸드에 대한 높은 호감을 앞세워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인 미국 등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





추천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