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햄버거만 안 올랐다”…고물가 거스르고 웃는 버거 프랜차이즈
햄버거가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외식의 상징으로 자리를 잡았다. 순댓국과 짜장면 등 서민 메뉴들이 이미 1만원을 훌쩍 넘긴 상황에서 유독 햄버거만은 가격 인상 폭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가격 경쟁력이 부각되면서 국내 주요 버거 프랜차이즈 5개사의 매출도 올해 사상 최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이 커졌다. 14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점포에서 판매하는 주요 햄버거 세트는 여전히 5000원대 수준에 그친다. 점..
"붕어빵부터 고구마라떼까지" 커피·음료 프랜차이즈, 겨울 장사 조기 돌입
[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예년보다 빠른 강추위 전망 속에 커피·음료 프랜차이즈 업계가 겨울 신메뉴를 조기 선보이며 본격적인 겨울 장사 채비에 나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밀크티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겨울 대표 간식인 붕어빵을 재해석한 이색 신메뉴 붕어다냥 3종을 선보였다. 3종 메뉴는 ▲옥수수 붕어다냥 밀크티+미니펄 ▲초코 붕어다냥 밀크+펄 ▲초코 얼그레이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편의점 커피 배달 확대에 긴장
GS25·세븐일레븐에 CU 가세…겟 커피 인기, 연내 4000곳 확대 가성비·인지도로 카페 수요 끌어들여…효용성서 편의점 강점 가성비와 인지도로 카페 수요를 앗아가고 있어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최근 시작한 get(겟) 커피 배달 서비스가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서비스는 배달 앱 ..
중국산 배민 로봇, 2년 만에 쓰러졌다
비로보틱스 구조조정 들어가 30% 감원, 렌털·중고사업 철수 "국산화·기술 내재화 실패한 서비스 로봇 산업 구조적 한계"   비로보틱스의 배민 서비스 로봇. /비로보틱스 제공    배달의민족에서 분사해 주목받은 로봇 기업 비로보틱스가 출범 2년 만에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배민 브랜드와 가맹점 네트워크, 중국 협력사까지 등에 업고도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중국산 로봇에 의존하는 구..
일당백 하는 조리 로봇들 화제, 미래 음식점에 이 로봇 어때요?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문을 연 버거 매장 버거봇이 화제예요. 이곳에선 단 27초 만에 햄버거 1개가 뚝딱 완성되죠. 이렇게 빠른 조리가 가능한 건 주방에서 활약 중인 로봇들 덕분. 스위스 로봇 기업 ABB로보틱스의 로봇들이 알아서 빵 위에 양상추, 토마토, 패티 등을 차곡차곡 올리지요.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로봇이 햄버거를 만드는 매장이 등장해 화제다. 매장에선 스위스 로봇 기업 ABB로보..
명절에도 치킨이 대세…bhc, 추석 황금연휴 기간 주문량 20%↑
  컨슈머타임스=안솔지 기자 | 추석 황금연휴 기간 동안 명절에 먹는 치킨 트렌드에 힘입어 bhc 전국 가맹점의 주문량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bhc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총 8일 간의 추석 황금연휴 특수로 해당 기간 동안 주문량이 전년 대비 2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주문 폭증에는 개천절과 한글날, 추석 연휴까지 최소 7일, 연차 활용..
미국 가는 韓 프랜차이즈, 한국 오는 美 프랜차이즈…왜?
美 멕시칸 프랜차이즈 치폴레, 한국 진출 확정 LA 명물 핑크 핫도그도 한국 시장 진출 저울질 BBQ·bhc·롯데리아 등 한국 프랜차이즈는 美 진출 [서울=뉴시스]김민성 기자 = 쉐이크쉑(ShakeShak), 파이브가이즈(FiveGuys)에 이어 치폴레(Chipotle)까지, 한국 시장 문을 두드리는 미국 외식 프랜차이즈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
[기고] 비상과 추락의 갈림길에 선 K-프랜차이즈
최근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한 회원사들을 격려하기 위해 현지를 방문했다. 인근 동남아뿐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여러 나라의 브랜드들이 참여했지만 단연 발군은 한국. 해외 참가국 가운데 가장 큰 16개 부스 규모로 참가한 K-프랜차이즈관에는 해외 바이어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저녁에는 창이공항에 있는 한국 식당을 찾았다. 보쌈김치, 모둠전에 막걸리와 소맥을 즐기는 고객들이 이른 저녁부터 문전성시를 이뤘다. 인근 한국 피자가게도 문 연 지 ..
정부, K 열풍 등에 업고 유망 프랜차이즈 해외 개척 팔 걷는다
산업부, 가맹본부 해외진출 촉진 정책방안 연구 용역 외식·서비스·도소매 등 44개 업종 성공·실패 사례 분석 역동성 떨어지는 업종 활력 넣을 서비스 방향 설정 "고부가가치화·해외진출 지원할 범부처 육성안 모색" [세종=뉴시스]여동준 기자 = 산업통상부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해외시장 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준비에 나선다. 가맹사업 업종별 ..
프랜차이즈協, 9대 협회장 선거에 자담치킨 나명석 회장 단독 입후보
웰빙푸드회장 겸 프랜차이즈협회 수석 부회장…임기 내년부터 3년   나명석 제9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선거 후보자(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제공)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다음달 16일 치러지는 제9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선거에 나명석 협회 수석부회장(웰빙푸드 회장)이 단독으로 입후보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30일 "지난 25~29일 후보자 등록을 접수한 결과 나명석 수석부..
BBQ,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K치킨 알렸다
BBQ가 유럽을 대표하는 트렌드 허브인 아누가 박람회에 참여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단독]외식불황 노린 노쇼 피싱 사기…“내 거래처서 술 사놔라”한 뒤 먹튀
  서울 종로구에서 20년 넘게 백숙집을 운영해 온 박순임 씨(67)는 올 6월 22명이 방문한다는 단체 예약 전화를 받았다. 예약자는 “OO증권 대리”라며 명함과 사원증 사진까지 보내왔다. 불황으로 어려웠던 와중에 간만의 대형 예약이었다. 그런데 곧 “회장님이 오시니 맥켈란 25년 셰리오크 3병을 준비해 달라”며 백숙집에서는 팔지 않는 비싼 위스키를 요구했다. ..





추천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