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최초 24시간 매장 도입
  [파이낸셜뉴스] 파리바게뜨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24시간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파리바게뜨 하이브리드 매장은 주간에는 직원들이 상주해 일반 매장과 같이 운영하고, 심야·새벽 시간대에는 무인 시스템으로 전환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24시간 매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가맹점은 시간 제약 없이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다. ..
써브웨이·파이브가이즈·KFC까지…새 주인 찾는 프랜차이즈 업계
지분 매각, MF 계약 체결로 브랜드 가치 제고 기대감 ↑ 파파이스·노랑통닭·명륜당 등 매각 난항…피자헛 회생절차 진행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최근 써브웨이부터 파이브가이즈, KFC 등 글로벌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속속 새 주인을 찾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인수합병(M&A)이 활발히 이뤄지는 가운데 일부 브랜드는 매각에 난항을 겪는 모양새다. ..
작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율 5년 만에 최저... 매출 증가율도 3년 연속 떨어져
    지난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 증가율이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매출액과 종사자도 성장세가 둔화됐다. 특히 가맹점 수와 매출액에 비해 종사자 수의 성장 둔화세가 두드러졌는데, 국가데이터처는 무인 결제 확대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데이터처가 24일 발표한 2024년 프랜차이즈 통계 결과(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가맹점 수는 31만4000개다. 전년보다 4.0% 늘..
카페 영수증에 컵 값 표시…2030년 플라스틱 30% 줄인다
  기후에너지환경부가 22일 커피값 인플레이션 논란이 일고 있는 컵 따로 계산제를 포함한 탈(脫)플라스틱 종합대책 정부안을 공개했다.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등과 논의해 음료 가격에 내재된 100~200원 수준의 일회용 컵 가격을 영수증에 표시한다는 방침이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23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탈플라스틱 종합대책 대국민 토론회를 열고 정부의 탈플라스틱 정책 청사진을 공개했다. ..
국내 최대 규모 상반기 프랜차이즈 박람회…조기신청 막바지 접수
부스 선점·특별 할인 등 인센티브 제공…지원 프로그램 강화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코엑스, RX Korea(리드엑시비션스코리아)가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 2026 상반기 제60회 IFS 프랜차이즈 창업·산업 박람회는 오는 31일까지 막바지 접수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민생회복지원금, 소비쿠폰, 공공배달앱 활성..
은근슬쩍 중량 줄인 치킨·빵 프랜차이즈…국세청 "시장 교란행위 탈세자 세무조사"
물가상승을 야기하는 총 31개 업체 대상 탈루혐의 금액 1조원에 달해 A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며 음식 중량을 줄이는, 숨은 가격상승 행위(슈링크플레이션)로 이익이 발생했다. A는 프랜차이즈 홍보와 관련한 광고선전비를 계열법인과 공동으로 부담하고 있으나, 사주일가가 운영 중인 계열법인이 부담해야 할 약 40억원의 광고선전비를 A가 대신 지급하는 방식으로 부당하게 지원했다. 또 A..
이랜드이츠, 한식 브랜드 재정비…자연별곡 역할 변경·새 브랜드 검토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이랜드가 K-푸드의 인기에 한식 브랜드 재정비로 콘텐츠 확대에 나선다. 대표 브랜드인 자연별곡은 한식 관련 연구개발(R&D) 거점으로 활용하며 동시에 새 한식 브랜드 론칭도 검토 중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이츠는 새 한식 브랜드 도정식당 론칭을 검토하고 있다. 뷔페/일반 식당, 가성비/프리미엄 등 매장 콘셉트는 미정이다. 이랜드이츠는 현재..
"카페서 컵값 따로 내자" 정부 발표…엇갈린 반응
  <앵커> 앞으로 카페에서 음료를 가지고 나갈 때 일회용 컵값을 따로 내야 합니다. 정부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라고 밝혔는데, 전체 음료 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장선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일회용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 300원을 돌려주는 제도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급 음식점 노쇼 위약금 10%→40% 상향
  예약만 해두고 방문하지 않는 이른바 노쇼(no show)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고급 음식점에 적용되는 위약금 권고 기준이 기존 10% 이하에서 40% 이하로 대폭 강화됐다.  예식장 취소 수수료 역시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됐으며, 특히 업체 사정으로 취소될 경우 소비자에게 더 유리하도록 기준이 바뀌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을 마련..
"직장인 인기메뉴는 햄버거·칼국수·샐러드 順"
NHN페이코, 2025 연말결산 리포트 공개 2025 어워즈로 유저 일상속 소비 데이터 조명 평일은 생활·주말은 취향… 요일별 소비패턴 확인     엔에이치엔 페이코(NHN PAYCO, 대표 정승규, 이하 NHN페이코)는 페이코 이용자들의 한 해 결제 기록을 돌아보는 2025 페이코 연말결산 리포트를 페이코 앱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페이코 연말결산 ..
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 써브웨이 한국 사업 맡는다
  청오DPK 계열사 청오SW가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의 한국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청오SW는 이날부터 국내 써브웨이 매장의 운영·관리와 향후 매장 확장에 대한 전반적인 권한을 갖고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써브웨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장 조셉 슈(Joseph Hsu)는 “청오SW와 한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청오DPK가 도미노피자를 통해 쌓아온 운영 경험..
bhc치킨, 인도네시아 진출…자카르타에 첫 매장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치킨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인도네시아 1호 매장을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자카르타 시내 중심가에 있는 네오소호몰에 입점했다. 이 쇼핑몰은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 쇼핑센터 중 하나인 센트럴파크와도 연결됐다. 자카르타 매장에선 뿌링클, 맛초킹 등 bhc 대표 치킨뿐만 아니라 치킨을 밥과 함께 즐기는 현..





추천브랜드